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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관련/교육 뉴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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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블완 챌린지! 오랜만에 쉬었던 티스토리 내용을 정리하게 됩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 함양과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요, 특히 교과와 연계된 진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을 인간상으로 두고 있습니다. 

 

교과 교육 과정에서는 규모 있는 방향을 바라보면서 교과 간 유대와 통합을 강화했습니다. 학생들의 실제 삶과 연계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학습에 대한 성찰을 강화하여 의미 있는 배움이 존재하도록 했는데요, 전체 국가 차원의 교육 과정의 총론과 교과 교육 과정은 서로 연계를 강화하고, 교과 교육 과정을 견딜만하며 성장을 지원하게 됩니다.

 

 

 

 

미래교육을 혁신하는 미래

새로운 교육 과정에서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활성화하고, 문제 해결 및 사고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해 학습의 질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특별히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을 지원하며,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원격 수업을 활용한 교육 프로세스 편성·운영 테마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위치를 기반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교, 교도관, 학원, 시‧도 교육청, 교육부 등 교육 주체의 업무 분담 및 참여도 강화됩니다. 각 주체의 역할과 책임을 담당함으로써 교육 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도록 운영될 수 있도록 책임감이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잃어버린 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다

고교학점 제도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교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이수하고, 학점이 부여 기준에 따라 졸업하는 제도인데요, 192학점으로 필수 이수학점을 줄였습니다. 

 

교과의 기준도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되고, 필수이수학점은 94단위에서 84학점으로 조정됩니다. 자율선택 학점 이수 범위는 86단위에서 90학점으로 확대되어 교육 과정이 존재하는 것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는데 어찌 될 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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