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와 직업

[보건, 의료직업] 외과의사가 하는 일과 직업 전망

반응형

 

오늘 소개해 드릴 직업은 의사 중에서주 외과의사입니다. 외과의사의 직업과 일자리 전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직업 요약

하는일 전문의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인체의 질병을 예방하며, 이미 질병에 감염되었거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
학과
관련
자격
훈련
정보
의학과 의사
(국가전문)
전문
의사
임금/
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
만족도
전망
조사년도
  :2020

임금 하위(25%)
10000
만원

평균(50%)
11,500
만원

상위(25%)
15,000
만원
81.8% 증가
(63%)

현상유지
(23%)

감소
(13%)
일자리 현황 외과의사
관련직업 내과의사
성형외과의사
산부인과의사
이비인후과의사
안과의사
정신과의사
소아과의사
방사선과의사
마취병리과의사
비뇨기과의사
피부과의사
가정의학과의사
일반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 직무개요

전문의학적 지식을 적용하여 인체의 질병을 예방하며, 이미 질병에 감염되었거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환자의 질병, 장애에 대한 처방, 치료의 범위 및 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의료검사, 시험 및 진단을 통하여 얻은 자료를 분석하고 치료의 종류와 순서를 결정한다.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내/외과적 기구 및 장비를 사용하고 처방된 치료와 건강상의 유의점을 환자에게 알려준다.

수술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수술시 예상되는 환자의 위험정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절차를 결정한다.

 

환자의 건강상태, 약물에 대한 반응 및 병력에 관한 보고서를 검토한다.

수술에 필요한 도구, 장비, 설비 등의 살균상태와 방부제 처리방법을 확인·점검한다.

 

투약을 비롯한 각종 치료행위를 처방, 지시하고 환자들에게 식사, 질병예방 등에 관해 조언하며,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의학실험을 수행하고, 외과수술을 집도하며, 특수기술 및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환자를 위해 왕진을 하기도 한다.

 

 관련직업

내과의사

성형외과의사

산부인과의사

이비인후과의사

안과의사

정신과의사

소아과의사

방사선과의사

마취병리과의사

비뇨기과의사

피부과의사

가정의학과의사

일반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필요 기술 및 지식

의사가 되려면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의사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또한 의과대학이 아닌 다른 일반학과를 졸업한 후 총 4년 과정의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의무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의사국가면허시험을 통과해도 의사가 될 수 있다.

 

2017년 기준으로 의학을 공부할 수 있는 곳은 10개의 국립대학(서울대학교 등)31개의 사립대학(고려대학교 등)이 있다. 의과대학에서는 6(의예과 2년 및 의학과 4) 동안 해부학, 조직학, 병리학, 예방의학, 의공학, 약리학, 감염학, 임상실습 등을 배운다.

 

20171월에 시행된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의사면허시험에 3,336명이 응시하여 3,095(92.8%)가 합격하였다. 특정분야를 전문으로 하지 않고 진료하는 의사를 일반의사라 한다. 의사면허를 취득한 후에 인턴과정 1년과 레지던트과정 4(예방의학과, 결핵과, 가정의학과 3)의 과정을 거쳐 각 분야의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전문의사라고 한다.

 

전문의사는 총 26과의 전문분야(산부인과, 안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비뇨기과, 신경과 등)로 구분되어 있으며, 전문의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의 비율은 높아지고 있다.

 

 

 관련학과

의학과등의 학과가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관련자격 & 훈련정보

관련정보처

www.kma.org

www.kha.or.kr

www.kuksiwon.or.kr

관련자격

의사(국가전문)

훈련정보

전문 의사

 

 하는 일

의사는 의료검사를 위해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의 의료기사에게 지시하고 간호사나 간호조무 사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의사 면허를 취득하고 전문분야 중 한 분야를 선택하여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 전문의 자격 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전문의라 하는데 총 26과의 전문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정분야를 전문 으로 하지 않고 진료하는 의사를 일반의라고 한다.

 

내과소화기관, 호흡, 신장 등 인체의 내부기관에 질병이 있으면 진단한 후 주로 약물치료를 통해 환자를 치료한다.

외과외상 및 소화기관(, , 항문, ) 등의 일반적인 수술을 담당한다.

정형외과, 관절, 척추 등과 관련된 근육이나 골격의 이상 또는 염증 등 운동기관 질환의 치료를 담당한다.

 

흉부외과심장이나 폐, 식도, 횡격막 등 가슴 부위의 기관과 관련된 외과적 질환을 진단하고 수술한다.

신경외과뇌 및 척수의 혈관질환과 종양, 그리고 척추 디스크 질환 등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 계에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진단하고 수술을 포함한 여러 방법으로 치료하며, 사고로 인한 두부 및 척추의 손상을 치료한다. 그 외 통증, 간질 및 운동장애에 대한 수술적 치료를 담당한다.

 

소아청소년과신생아기부터 청소년기의 환자를 대상으로 질병을 치료하며 질병예방을 위해 건강계획을 수립하고 예방접종 등을 실시한다.

산부인과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상태를 진단하고 질병을 예방한다. 신생아의 분만을 돕고, 일반 여성의 생식기관 질환을 진단하여 약물치료 및 수술을 한다.

 

안과눈의 이상이나 안질환 등을 검진하여 치료하고, 필요 시 수술을 한다.

이비인후과, , 목 등의 질병과 장애를 진단·치료하고, 수술을 담당한다.

피부과피부에 발생한 질병을 진단하고 약물치료 및 레이저수술 등의 치료를 한다. 여드름, 사마귀, 점 등의 제거 및 박피, 주름개선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비뇨기과방광, 요도, 전립선, 성기 등의 비뇨생식 기관의 질환 및 장애를 진단하고 환자를 치료 한다.

신경과신경학적 진찰과 전기생리학적 검사, 초음파검사 및 영상의학적 검사 등을 이용하여 뇌졸중, 간질, 치매, 파킨슨병, 근육병 등 중추신경계, 말초신경계, 자율신경계 및 근육에 발생 하는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한다.

 

정신건강의학과우울증, 정신분열, 치매, 불안장애,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등의 정신질환을 앓는 환자를 검사하여 진단하고 치료하여 정신 건강증진에 대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상의학과근골격계 및 뇌혈관계 등의 인체 내부기관의 구조기능을 검사하기 위해 X-ray, MRI  CT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검사를 지시하고 결과를 판독하여 질병을 진단한다.

 

방사선종양학과방사선을 이용하여 성인이나 소아, 청소년에게 생긴 각종 악성 및 양성 종양과 관련 질환의 치료를 실시한다.

마취통증의학과수술이나 치료 전에 환자에게 적합한 마취방법과 마취량을 결정하고 수술 시 마취를 관장한다. 또한, 만성통증환자에 대한 교육 및 치료와 중환자실 관리에 관여한다.

진단검사의학과혈액, 체액에 대해 적절한 분석을 시행함으로써 질병의 진단 및 감별, 치료효과 및 예후의 판정 등을 수행한다.

 

병리과인체 질환의 형태적, 면역학적 및 분자생물학적 검사와 판독을 통하여 인체 질환을 정확히 진단하고 분류함으로써 환자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뿐 아니라 인체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병리학적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한다.

예방의학과국민의 건강을 증진·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보건관리나 환경 및 산업보건 개선, 질병의 면역력 향상 등을 연구하고 예방대책을 수립한다.

 

재활의학과재활의학은 선천적인 문제 또는 질병이나 사고로 장애가 발생했을 때 사회의 구성 원으로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신체적 기능, 인지적 기능, 행동과 활동, 사회 참여에서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해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을 조정하는 치료를 계획하여 제공하고 관리 한다.

 

결핵과폐기능검사 및 객담검사 등을 통해 폐, 신장, 뼈나 관절 등에 침투하는 결핵군에 의한 질병을 진단한다.

성형외과얼굴이나 신체의 기형이나 변형을 정상적인 모양으로 고치거나 미용목적으로 외형을 개선하기 위해 수술을 한다.

 

가정의학과흔히 발생하는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건강을 위해 음식조절, 운동, 위생관리, 스트레스 관리, 금연 등에 대해 조언하는 등 종합적인 의료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응급의학과생명이 위급한 응급환자에게 심폐소생술 등을 이용해 최단시간 내에 응급처치를 시행한다.

 

핵의학과방사성 의약품, 방사성 추적자, 방사선프로브, 분자영상법 등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 치료하고 연구하는 분야로, 감마카메라, SPECT, PET 등의 핵의학 영상기기를 이용한 영상검사, 방사선 계측기를 사용한 체외검사, 방사성동위원소 치료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산업의학과전문의사 : 산업체 근로자들에게서 발생하는 직업성 질환을 진단, 치료하며 관련 질환 발생의 예방대책을 연구하고 조언한다.

 

 근무환경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등 대형병원에서 근무하는 경우 야간근무가 많고 근무시 간도 불규칙적이다. 또한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항상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수술이나 치료 등으로 인해 중압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오랜 근무시간과 근무 시 긴장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며, 눈의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다. 특히 외과의사는 장시간 이루어 지는 수술로 체력적인 소모가 매우 큰 편이다.

 

 

 

 

 

 임금

조사년도:2020, 임금 하위(25%) 10000만원, 평균(50%) 11500만원, 상위(25%) 150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 : 81.8%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10년간 외과의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의사는 201390,710명으로 2008년 대비 20% 증가하였다. 전국 36개 의대(의학전문대학원)졸업 후 신규로 약 3,000명 의사면허를 취득하여 전체 의사면허 취득자는 200481,998명에서 2012107,295명으로 31% 증가하였다. 소득상승, 의료기술 발달, 인구 고령화, 건강/생명중시 의식개선, 건강보험 발전 등이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수요 및 의사수요를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정복되는 질병의 폭이 넓어지고 있고, 인구고령화로 의료서비스에 의존하는 인구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과거 육체적 질병 치료위주에서 예방, 내면 심리치료, 외모 충족욕구, 재활 등의 사전 예방적이고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수요가 증대되어 의사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향후 의료수요와 관련해 가장 큰 변화는 우리나라가 2018년 고령사회(65세 이상 비중 14%이상)2026년 초고령사회(65세 이상 비중 20%이상)에 진입한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발달된 의료기술과 의료서비스 수준도 국내는 물론 한류문화와 함께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해외로부터의 의료수요 및 의사수요를 증대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로 입국하는 의료수요 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나라 의료기술의 선진화로 국내 병원과 의사가 중국, 미국, 중앙아시아 및 중동 등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진로와 직업] 내과의사

 

[진로와 직업] 내과의사

오늘 소개해 드릴 직업은 의사 중에서주 내과의사입니다. 내과의사의 직업과 일자리 전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 요약보기 하는일 인체 내부기관의 질병 및 장애를 진료한다 교육/자격/훈련

gmarket.tistory.com

[진로와 직업] 의료코디네이터란? (간호학과/보건관리/보건행정/치위생)

 

[진로와 직업] 의료코디네이터란? (간호학과/보건관리/보건행정/치위생)

■ 직무개요 병원에서 환자관리, 병원홍보, 인사관리, 고객상담, 진료접수 및 안내, 예약관리, 수납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수행직무 전화, 메일 등으로 상담을 하고, 환자의 예약관리 및 사

gmarke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