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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와 직업

[항공기 조종사 되는 법] 파일럿이 되는 길, 조종사의 연봉과 일자리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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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항공기 조종사 직업 요약

    하는일 여객 및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기 위하여 항공기를 조종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항공학과 사업용조종사(국가전문) ,
    운송용조종사(국가전문) ,
    자가용조종사(국가전문)
    항공기 조종사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2020년기준) 직업만족도 전망
    임금 하위(25%)
    9800
    만원
    평균(50%)
    10550
    만원
    상위(25%)
    12000
    만원
    80.7% 증가(63%)
    현상유지(23%)
    감소(1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기억력(100)
    움직임 통제(100)
    판단과 의사결정(100)
    반응시간과 속도(100)
    고장의 발견.수리(100)
    운송(100)
    지리(99)
    통신(99)
    영어(99)
    안전과 보안(99)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100)
    실수의 심각성(100)
    고지대 작업(99)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강도(99)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9)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자기통제(96)
    리더십(94)
    협조(92)
    스트레스 감내성
    (91)
    신뢰성(90)
    현실형(Realistic)(100)
    관습형(Conventional)(85)
    진취형(Enterprising)(76)
    탐구형(Investigative)(65)
    사회형(Social)(57)
    애국(100)
    자율(100)
    개인지향(100)
    이타(99)
    성취(99)
    일자리 현황 항공기조종사
    관련직업 헬리콥터조종사
    선장 및 항해사
    선박기관사
    철도·전동차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선박교통관제사
    철도교통관제사
    신호원 및 수송원

    항공기 조종사 되는 길

     

    필요 기술 및 지식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가 되는 길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

     

     

    공군사관학교에 진학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여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15년간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단, 군생활 중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한다.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여

    공군 학생군사교육단(ROTC)를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첫 번째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항공운항학과 진학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대학
    (경운대, 극동대, 중원대, 청주대, 초당대, 충청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등)에
    진학하여 항공기조종사로 진출할 수 있다.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하여
    공군 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조종사가 될 수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의 조종사 과정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의 조종사 과정에서 교육을 받아 조종사가 될 수 있다.

    2016년 6월 현재,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은
    항공대학교 비행훈련원, 항공대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공군교육사령부 비행학교, 육군 항공학교, 해군 6전단,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국항공전문학교 무안비행훈련원, 한국교통대학교, 초당대학교가 지정되어 있다.

    민간항공기 조종사
    취직하기 위해서는
    저가항공사는 최소 250 시간에서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요구하며,
    대한항공은 1,000 시간 이상, 아시아나항공은 300 시간 이상비행경력이 필요하다.

     

    임금

    조사년도:2020,

    임금 하위(25%) 9800만원,

    평균(50%) 10550만원,

    상위(25%) 120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

    80.7%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항공기조종사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생활수준의 향상 및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국내외 여행수요가 증가하였다. 국내의 해외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국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증편하거나 노선을 신설하고 있으며, 저가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등 전반적인 항공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국내 항공기 등록대수는 2015700대를 넘어섰으며, 국내외 항공여객수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국제선 여객의 경우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2009년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증가세를 지속하여 20156천만 명을 넘었으며, 국내선 여객수도 증가하여 201527백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여객인원의 증가와 등록항공기 증가는 항공기 운행 증가로 이어지고 조종사 수요로 이어진다.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 내에서 자리를 잡으며 점차 노선을 확장하고 있는 것도 항공기 조종사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비교적 가까운 단시간 비행노선만을 운영하였으나 점차 동남아, 남태평양 노선 등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현재 항공 자격증 취득 조건이 구형 항공기에 맞춰져 있어 신형 항공기 기준으로 자격 조건 규제를 완화할 경우 고용 증가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FTA 체결 등에 따른 항공물류량이 증가하여 화물 물류로 인한 조종사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는 일

    항공기조종사는 항공기(여객기, 화물수송기 등)가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조종한다.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일 이외에 탐색, 구조, 항공측량 활동, 새로운 비행기의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 비행 등을 할 때도 있다. 비행에 앞서 항로, 목적지, 기상조건 등을 숙지하고 연료량, 항공기 상태,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 한다.

     

    관제탑과 교신을 주고받으며 항공교통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이착륙한다. 또 비행 중에 생기는 모든 상황을 판단하는 기장(Captain)으로서 승무원들의 활동을 지휘한다. 착륙이 완료되면 운항 일지를 기록하고, 비행 중 발생한 설비상의 문제나 이상 현상을 정비부서에 보고한다. 항공기에는 대개 기장과 부기장, 최소 두 명의 조종사가 탑승하며 비행시간에 따라 3~4명의 조종 사가 탑승하기도 한다.

     

     

    기장은 주로 비행 전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으며, 부기장은 기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며 기장의 유고 시 기장의 권한을 대행한다. 기장은 출발 전에 부기장과 함께 비행계획서, 기상, 출발지, 운항경로, 목적지 등 비행에 관련된 사항을 검토하고 비행경로, 고도, 속도, 안전 착안사항 등에 관하여 객실승무원들에게 종합 브리핑을 한다.

     

    이후 객실사무장의 보고 자료와 항공기 상태를 확인하여 승객의 탑승 여부를 결정하고, 관제탑으로부터 비행경로 등 목적 지까지의 비행 허가를 받고 이륙한다. 비행은 부기장과의 협조하에 이뤄지며 목적지에 도착하면 관제탑의 유도를 받아 착륙 조종을 한다.

     

    부기장은 출발 전 비행에 필요한 제반 절차와 서류를 확인하고 기상, 연료량, 항로 등을 고려하여 기장과 함께 운항계획을 재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운항 계획을 수정하기도 한다. 연료탑재량, 각종 장비의 정상 가동 여부 등을 점검하여 기장에게 보고 하며 비행을 완료한 후에는 운항일지에 각종 사항을 기록한다.

     

     

    근무환경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는 비행스케줄에 따라 일하는데, 한 달 평균 비행시간은 70~100시간 정도이다. 휴일이나 연휴기간에는 오히려 비행이 더 많으며, 결항 이나 비행대기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근무일정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비행 중에는 한순간도 긴장을 늦출 수 없기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크고 시차 적응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항공 기조종사 사회적 인지도와 경제적 안정도가 높은 직업이고, 세계 각지를 여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유럽 등 장거리 지역을 비행하는 경우 비행을 마치고 돌아오면 약 3~5일의 휴식일이 주어진다.

     

     

     

    수행직무

      ▷ 비행스케줄에 따라 항로, 목적지, 승객 수, 연료량, 기상조건 등이 적혀진 비행관계서류를 수령한다.

       비행노선 및 도착공항 정보가 있는 비디오를 시청한다.

       비행관계 서류를 검토하고 운항 시 주의사항, 사전에 확인해야 할 항목을 점검한다.

       비행일지, 항공기 상태, 연료의 탑재량,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한다.

     

       비행시간, 비행조건, 난기류 지역 및 시간 등의
         비행 일정 및 계획에 대하여 항공기객실승무원과 의논한다
    .

       승객탑승 완료 후 탑승인원을 확인하고 항로, 항공기 하중 등 각종 비행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한다.

       이륙 허가를 받기 위해 목적지, 항로 및 소속 항공사 등을 관제탑에 보고한다.

      

      ▷ 활주로에 진입 후 이륙하고, 이륙 후 관제탑에 보고한다.

       기상도 및 기상레이더를 비교 확인하고 고도계 등을 점검하며 자동조종장치를 조정한다.

       착륙안내방송 및 승무원에게 착륙 준비를 지시한다.

     

       착륙공항의 기상상태, 접근절차, 비행장시설,    
          주기장 활주경로 등을 브리핑한 후 착륙허가를 받고 착륙한다.

       항공기 비행시간, 비행구간별 연료소모량, 항로, 풍속 등을 운항일지에 기록한다.

       비행 중에 발생한 각종 설비고장 및 이상현상에 대해 보고한다.

       새로운 항공기 기종에 대하여 적응 훈련을 받고 기술을 습득한다.

     

     

    [출처:워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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