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직업] 통계사무원은 무슨 일을 할까?

반응형

직무개요

조사계획에 따라 통계조사원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하거나, 조사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응답자를 면접조사하여 설문지를 완성한다.

 

■ 수행직무

조사계획에 따라 작성된 설문지를 검토한다.

조사한 설문내용을 검토하고 잘못 기재되거나 기재되지 않은 부분을 살펴본다.

조사계획에 따라 조사표를 가지고 응답자를 면접(전화) 조사한다.

조사된 설문지를 수거하여 분류하고 조사 현황표를 작성하여 이를 보고한다.

 

필요 기술 및 지식

 통계사무원으로 일하고자 한다면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는 것이 취업 시 유리하며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의 전공을 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관련 학과에서는 조사방법론을 비롯해 통계학 등의 이론적 지식과 자료 분석 및 통계프로그램 사용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요원,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다. 통계 및 설문조사원의 경우 특정한 교육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보통 조사전문회사의 수시 채용을 통해 입직하거나 지인을 통해 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일의 특성상 단기적으로 수행하는 일이 많으므로 시간 활용이 쉬운 주부나 대학생이 많은 편이다. 조사 프로젝트에 따라 여러 회사에서 일하는 경우도 다수 있으며, 회사에서 고정적으로 일하는 조사원들도 있다.

 

임금 조사년도

 2020, 임금 하위(25%) 2000만원, 평균(50%) 2700만원, 상위(25%) 35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 60.3%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통계사무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감소할 전망이다. 상품이나 회사에 대한 이미지 혹은 유권자에 대한 정당후보자의 지지도 등을 파악하는 조사를 계속해서 실시되고 있다. 따라서 조사를 수행하고 각종 통계를 산출하는 일은 계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온라인 서베이가 점차 활성화되면서 통계 및 설문조사원의 업무는 전산시스템으로 크게 대체되고 있다. 과거 종이로 하던 설문조사는 대개 이메일이나 온라인 시스템으로 대체되었다. 또한 산출되는 통계의 품질을 검증하거나 관리하는 사무원에 대한 고용 또한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워크넷]

 
하는일 조사계획에 따라 통계조사원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하거나, 조사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응답자를 면접조사하여 설문지를 완성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경영학과
교육학과

통계학과

행정학과

통계 사무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조사년도:2020년
임금 하위(25%) 2000만원
평균(50%) 2700만원
상위(25%) 3500만원
60.3% 증가(0%)
현상유지(27%)
감소(7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일자리 현황 통계사무원
관련직업 안내·접수원
고객상담원
의료코디네이터
비서
사무보조원
출판·자료편집사무원
속기사
행정사
취업알선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