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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와 직업

[진로교육 현황조사] 희망직업을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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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근거) 「진로교육법」제6조
※ 통계청 승인번호 : 112016호 (2015. 7. 24. 승인)

‣ (조사기간/방법) 2021. 6. 1. 〜 7. 13. 온라인 조사

‣ (조사대상) 초・중・고 1,200교의 학생, 학부모, 교원 총 41,424명

- 학생: 23,367명(초6: 6,851명, 중3: 8,605명, 고2: 7,911명), 학부모: 15,257명

- 교원: 2,800명(학교관리자: 1,200명, 진로전담교사: 1,200명, 담임교사(중): 400명)

‣ (조사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조사내용) 학교 진로교육 환경, 프로그램, 학생・학부모・교사의 인식 및 요구사항 등 172개 항목

‣ (자료공개) 국가통계포털(www.kosis.kr) 및 진로정보망(www.career.go.kr)

 

2021년 학생 희망직업 조사 결과, 1~3위의 희망직업은 운동선수, 의사, 교사 등으로 전년도와 전반적으로 유사하다.

 

구분 순위 2020 2021
초등 1위 운동선수 운동선수
2위 의사 의사
3위 교사 교사
중등 1위 교사 교사
2위 의사 의사
3위 경찰관 경찰관/수사관
고등 1위 교사 교사
2위 간호사 간호사
3위 생명,자연과학자 및 연구원 군인

 

ㅇ 온라인기반 산업의 발달로

   코딩 프로그래머, 가상(증강)현실전문가 등 컴퓨터공학자/소프트웨어개발자 희망직업의 순위가 전년 대비 상승하였다.

 

:컴퓨터공학자/소프트웨어개발자 (2020)11(2021)8
   고:컴퓨터공학자/소프트웨어개발자 (2020) 7(2021)4

 

□ 희망 직업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중학생 63.2%, 고등학생 76.3%

   

 희망 직업이 없는 학생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몰라서직업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순위]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몰라서(50.2%, 49.5%)

[2순위] 내가 잘하는 것(강점)과 못하는 것(약점)을 몰라서(24.4%, 18.5%)

 

 

학생들은 희망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좋아하는 일이라서(53.9%, 48.5%, 43.0%)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 희망하는 진로활동은 초․중․고 학생 모두 진로체험을 1순위로 선호

구분 순위 2021
초등 1위 진로체험(83.5%)
2위 수업 중 진로탐색(81.4%)
3위 진로심리검사(80.7%)
중등 1위 진로체험(87.2%)
2위 진로심리검사(80.1%)
3위  진로상담(74.7%)
고등 1위  진로체험(85.9%)
2위 진로심리검사(82.8%)
3위  진로상담(81.0%)

 

진로에 도움이 되고 향후에도 계속하고 싶은 진로체험유형으로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현장직업체험형 첫 번째로 꼽았다.

 

현장직업체험형 도움정도 : [] (2020) 3.92(2021) 3.91, [] (2020) 3.98(2021) 3.97

현장직업체험형 참여희망 : [] (2020) 58.1% (2021) 60.1%, [] (2020) 57.7% (2021) 57.8%

 

 

 

□ 흥미와 적성, 희망직업 등 진로에 관한 대화를 부모와 가장 많이 하는 학생은 중학생인 것으로 

거의 매일 대화: [] 17.9%, [] 20.4%, [] 18.7%

 

나의 흥미와 적성, 희망 직업에 대한 부모와의 대화초등학생은 1~2(23.2%), 고등학생은 주 1(: 26.1%, : 26.9%)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가 가장 필요로 하는 진로정보 초등학교 학부모는 자녀의 흥미·적성 파악 정보(4.43점), ·고등학생 학부모는 진학·입시 정보(중 4.43점, 고 4.43점)를 꼽았다.

 
 
 

□ 중·고등학생 모두 ‘커리어넷’으로 진로정보를 획득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진로정보 획득경로 중, ‘커리어넷(44.6%, 54.0%)’, ‘워크넷(19.6%, 30.2%)’, 인터넷 동영상(25.4%, 26.3%)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진로교육

‘적성과 흥미, 꿈을 찾는 진로수업(초 4.39점, 중 4.33점)’을 
‘진로·진학에 관한 상담(고 4.39점)’을 선택하였다.

 

초등학생 학부모의 경우, 진로정보 내용별 필요성 또한 자녀의 흥미·적성 파악 정보(4.43)으로 자녀의 흥미·적성 파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등학생 학부모는 진학·입시정보(4.43, 4.43)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초··고등학생 학부모 모두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 또는 정보(51.0%, 49.2%, 44.0%)로 나타났다.

 
구분 초등학생 학부모 중학생 학부모 고등학생 학부모
전반적인 진로교육 필요성 학생의 적성과 흥미, 꿈을 찾도록 지원하는 진로교육 수업 4.39 (0.69) 4.33 (0.71) 4.34 (0.74)
다양한 진로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진로체험활동 4.39 (0.68) 4.29 (0.72) 4.26 (0.77)
학생 진로진학 등에 관한 상담 4.21 (0.77) 4.32 (0.71) 4.39 (0.72)
학생 진로심리검사(흥미, 적성 등) 제공 4.34 (0.69) 4.30 (0.72) 4.30 (0.75)
진로정보 내용별 필요성 자녀의 흥미적성 파악 정보 4.43 (0.65) 4.35 (0.67) 4.28 (0.71)
학과정보 4.33 (0.68) 4.36 (0.66) 4.37 (0.69)
진학입시정보 4.36 (0.68) 4.43 (0.65) 4.43 (0.69)
학습 방법 정보 4.39 (0.66) 4.34 (0.69) 4.30 (0.73)
역량강화를 위한 방법 자녀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 또는 정보 51.0 49.2 44.0
자녀 진로지도를 위한 온오프라인 설명회 또는 연수 23.5 20.7 21.8
교사와의 상담컨설팅 22.6 27.8 32.2
 
 

[출처 :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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