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와 직업

[경영, 사무직] 의료코디네이터란? (간호학과/보건관리/보건행정/치위생)

반응형

 

■ 직무요약

하는일 병원에서 환자관리, 병원홍보, 인사관리, 고객상담, 진료접수 및 안내, 예약관리, 수납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간호학과
보건관리학과

보건행정학과

치위생학과

고객 상담원 및 모니터 요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조사년도:2020
임금 하위(25%) 2893만원
평균(50%) 3500만원
상위(25%) 3900만원
68.8% 증가(60%)
현상유지(40%)
감소(0%)
일자리 현황 의료코디네이터
관련직업 안내·접수원
고객상담원
통계사무원
비서
사무보조원
출판·자료편집사무원
속기사
행정사
취업알선원
 

■ 직무개요

병원에서 환자관리, 병원홍보, 인사관리, 고객상담, 진료접수 및 안내, 예약관리, 수납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수행직무

전화, 메일 등으로 상담을 하고, 환자의 예약관리 및 사후관리를 한다.

내방객의 방문목적을 확인하고, 진료를 접수한다.

초진의 경우 문진항목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진료를 마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 처방전 등을 안내한다.

환자의 추후 내방에 관한 예약관리를 하며, 수납을 담당한다.병원 분위기 연출을 위해 실내·외 환경을 조성한다.

기본적인 상담을 위해 의사, 간호사로부터 의학지식을 교육 받는다.

병원 이미지 개선 및 경영 개선을 위한 홍보·마케팅을 기획한다.

 

■ 관련직업

안내·접수원

고객상담원

통계사무원

비서

사무보조원

출판·자료편집사무원

속기사

행정사

취업알선원

한국직업전망

병원코디네이터

 

■ 하는 일

 의료현장에서 근무 분위기 조성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환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원내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및 마케팅을 기획한다. 내국인 환자를 응대하는 경우 병원코디네이터, 외국인 환자를 응대하는 경우에는 의료관광 코디네이터로 구분된다.

 

 병원코디네이터(의료코디네이터)는 전화, 메일 등으로 상담을 하고, 환자의 예약관리 및 사후 관리를 한다. 내방객의 방문목적을 확인하고 진료를 접수한다. 초진의 경우 문진항목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안내한다. 진료를 마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 처방전 등을 안내한다.

 

 환자의 추후 내방에 관한 예약관리를 하며, 수납을 담당한다. 병원 분위기 연출을 위해 실내외 환경을 조성한다. 기본적인 상담을 위해 의사, 간호사로부터 의학지식을 교육받는다. 병원 이미지 개선 및 경영 개선을 위한 홍보, 마케팅을 기획한다.

 

 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서비스지원, 관광 지원, 국내외 의료기관의 국가 간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의료관광 상담, 리스크 관리 및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의료시술 서비스를 소개하고 시술 분야에 맞는 적절한 관광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국인 환자들의 접수부터 진료 시 통역, 진료 후 처방에 따른 약 처방전 설명이나 치료과정을 설명한다. 수술이 필요할 경우 입원수속부터 수술 시 진행사항 설명, 퇴원수속, 퇴원 후 상태 관리 등 모든 것을 도와준다. 또한 외국인 환자에게 적합한 의료 및 관광 서비스를 개발한다.

 

■ 업무 환경

 병원코디네이터는 실내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는 편이다. 다만 병원 일이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환자를 응대하는 것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경우 의료관광을 온 고객에게 관광지를 안내하기 위해 출장을 갈 수도 있다.

■ 필요 기술 및 지식

 의료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자격이나 학력은 없지만 의료코디네이터와 관련된 민간 자격증이 있다. 의료기관에서 의사나 간호사가 챙기기 힘든 상담, 사후관리 그리고 친절한 안내 등의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학과

간호학과 , 보건관리학과 , 보건행정학과 , 치위생학과 등의 학과가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 임금

조사년도:2020, 임금 하위(25%) 2893만원, 평균(50%) 3500만원, 상위(25%) 39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68.8%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의료코디네이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병원간 경쟁이 심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려는 노력이 지속될 것이다. 병원에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과 병원 경영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의료코디네이터를 두는 병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