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직업] 출판물기획자의 직업 특성

반응형

■ 직무개요

요구에 맞는 주제와 내용에 따라 출판물을 기획하거나 편집 방향을 세우고 출판물에 수록될 원고를 조정한다.

 

수행직무

  • 다양한 조사 등을 통해 독자가 원하는 출판물의 내용과 출판 시장 동향 등을 파악한다.
  • 독자가 요구하는 주제를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며, 시장성, 타 출판물과의 차별성, 최근 경향을 고려해 출판물 기획안을 작성한다.
  • 적합한 작가를 섭외하고 집필된 원고를 검토한다.
  • 내용상 필요한 그림이나 삽화, 사진 등을 수록하기 위해 미술가나 사진가와 업무 협의를 한다.
  • 출간 이후의 홍보 및 판매 방법 등을 고려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

 

관련직업

 

 하는 일

출판물기획자는 독자의 요구에 맞는 주제와 내용의 출판물을 기획, 편집, 제작하는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출판물기획자의 업무는 크게 기획과 편집에 관련된 일과 기획안을 바탕으로 책을 제작하는 일, 홍보 및 마케팅 등으로 나뉜다. 

 

먼저 기획과 편집 업무를 살펴보면, 새로운 출판물을 기획하기 위해 최근의 출판 경향 및 독자들이 원하는 내용과 시장의 상황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이후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출판사의 특성, 시장성, 타 출판물과의 차별성, 최근 경향 등을 고려해 세부적인 기획안을 작성한다. 

 

출판물의 주제와 내용에 대한 기획이 끝나면 이에 적합한 필자를 선정하거나 외부 필자가 의뢰한 원고를 검토한다. 또 완성된 원고의 수정, 보완에도 관여한다. 이처럼 기획·편집자라고 해도 아이디어 발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출판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실무를 담당한다. 

 

다음은 책을 제작하는 일이다. 원고가 완성되면 책의 편집 및 디자인 방향을 정하며, 편집을 비롯해 제본 및 인쇄 과정까지 책임자가 되어 관리한다. 우선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편집과 디자인의 방향을 정한 뒤, 이를 바탕으로 표지디자인 작업과 본문의 종이, 디자인을 결정하는 등 제작 전 과정을 지휘하고 감독한다.

 

 또한 출판일자, 판권, 인쇄 부수 등을 조정하기 위하여 저자 및 출판업자와 상의한다. 출판된 후에는 홍보 및 판매 전략을 세워 본격적인 마케팅 방향을 결정하고, 언론에 배포할 보도 자료와 광고 문안을 작성한다. 

 

인터넷 서점이 보편화되고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실질적인 책의 제작뿐 아니라 마케팅 영역의 업무가 출판물기획자의 중요한 임무가 되었다.

 

 

 업무 환경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이지만, 책의 기획 단계나 책이 출간될 시기 에는 늦은 시간까지 야근하는 경우가 잦다. 주로 사무실 내에서 하는 일이 많으나 시장조사와 제작, 책의 홍보활동, 필자와의 만남 등을 위해 외부 출장을 나가기도 한다. 

 

일의 성격상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추진해서 끝내야 하는 일이 많으므로 고도의 집중력과 추진력이 필요하며, 한 번에 다양한 일을 맡아 진행해야 하는 까닭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

 

 

필요 기술 및 지식

출판물전문가가 되기 위해 반드시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는 국문학과 및 어문계열 전공자들이 진출하는 편이다. 책이 출간되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출판사에 입사해 어느 정도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일정기간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비전공자나 출판 관련 경력이 없는 사람의 경우 관련 협회의 아카데미나 문화센터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출판 기획 및 편집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취업하는 데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마케팅 능력과 기획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영, 마케팅, 광고 등의 관련 지식을 쌓아 두어야 한다.

 

책의 편집과 디자인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출판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거나 워드프로세서를 비롯한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외국의 선례를 찾아야 하는 업무도 많은 편이어서 영어 등 외국어 능력도 중요하게 요구된다.

 

출판 관련 회사의 경우 필요한 인력이 발생하면, 홈페이지나 구직사이트 등을 통해 공고를 내며 상시 채용시스템을 운영하기도 한다. 채용은 보통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이루어진다. 주로 출판사, 출판기획 전문회사, 잡지사 등에서 활동하며, 기획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업체 홍보실이나 광고대행사, 방송국 등에도 진출할 수 있다.

 

출판사에 신입으로 입사한 경우 자료 조사부터 시작해서 출판 편집 업무, 홍보 및 마케팅 업무 등을 먼저 경험하며 일정기간 이상의 경력을 쌓은 후 출판기획의 일을 맡을 수 있다. 출판기획에 대한 경력이 쌓이면 독자적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출판물기획자는 출판 환경에 대한 이해와 책에 대한 애정, 무엇보다 출판물 제작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다양한 책을 보고 직접 많은 책을 기획해 보는 등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독창성, 창의력이 필요하며, 꼼꼼하고 섬세한 성격이 요구된다. 출판물의 표지뿐만 아니라 편집 등에 대한 감각을 키워야 하므로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쇄 및 배포 일정에 맞춰 작업이 급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시간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관련학과, 관련자격, 참고사이트

광고·홍보학과,교육학과,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과,문화·민속·미술사학과,

사회교육과,사회학과,언어교육과,

역사·고고학과,예체능교육과,

유아교육학과,자연계교육과,

정보미디어학과,종교학과,

초등교육학과,특수교육학과

등의 학과가 실무종사자

 

www.kpa21.co.kr

www.kopus.org

 

 

임금

조사년도:2020, 임금 하위(25%) 3800만원, 평균(50%) 4350만원, 상위(25%) 55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 77.2%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출판물전문가의 고용은 감소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판산업은 종이책 중심의 독서인구 감소와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로 산업의 정체 및 후퇴를 맞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의 구현 방식이 인쇄 형태에서 디지털 매체로 변화하며 출판산업 내 지형이 재편되고 있고 향후 온라인 전자출판 서비스와 유통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출판콘텐츠를 기획하고 편집, 관리하는 인력 수요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 기존의 출판콘텐츠가 생산되는 산업 형태는 유지되겠으나, 출판콘텐츠가 유통되고 사용되는 형태는 종이책이 아닌 디지털 매체를 통해 이뤄진다 점에서 산업의 매출과 부가가치가 생산되는 영역이 점차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 앞으로는 종이책 출판만을 기획하는 형태가 아닌 영화, 드라마, 웹툰, 교육용 영상, 유아용 영상 등과 같은 다른 문화콘텐츠와 결합한 출판콘텐츠의 제작이 중요하게 평가되면서 기존의 종이책 중심 출판사는 경영상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하나의 출판콘텐츠로 다양한 매체 활용 및 제작이 가능한 중소규모 이상의 출판사의 성장이 출판업계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채용에 있어서는 출판물의 기획과 편집은 많은 경험이 필요하므로 경력자 위주의 채용이 더 강화되고, 신입 기획자나 편집자의 진입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출판형태가 읽는 책에서 보는 책으로 전환하고 있어 디지털 매체에 대한 이해와 미적 감각이 더욱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출판콘텐츠에 대한 기획력과 소비자 트렌드를 읽는 감각, 마케팅능력 등을 갖춘 인력 수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요약정보

하는일 요구에 맞는 주제와 내용에 따라 출판물을 기획하거나 편집 방향을 세우고 출판물에 수록될 원고를 조정한다.
교육/
자격/
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광고·홍보학과
교육학과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과

문화·민속·미술사학과

사회교육과

사회학과

언어교육과

역사·고고학과

예체능교육과

유아교육학과

자연계교육과

정보미디어학과

종교학과

초등교육학과

특수교육학과
  출판물 전문가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조사년도:2020년
임금 하위(25%) 3800만원
평균(50%) 4350만원
상위(25%) 5500만원
77.2% 증가(3%)
현상유지(53%)
감소(43%)
능력/
지식/
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성격/
흥미/
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일자리
현황
출판물기획자
관련
직업
소설가
영화시나리오작가
방송작가
번역가
통역가
[출처:워크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