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직업] 소설가/문학작가는 어떤 일을 할까?

반응형

■ 직무개요

등장인물, 사건, 배경 등을 구상하고 주제를 결정하여 일정형식의 소설을 저술한다.

 

수행직무

주제를 결정하고, 그 주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소재들을 찾는다.

선택된 주제, 자연 및 인생 등 여러현상을 작가의 주관적인 시각을 통하여 재조명, 정리한다.

소재들을 적절하게 구성하여 예술적인 표현으로 이를 형상화 시켜낸다.

 

다양하고 현실성 있는 소재 발굴을 위해 취재를 하거나, 다양한 사람들과의 접촉 등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창작에 반영한다.

소설의 줄거리나 등장인물을 결정하고 필요한 경우 역사적 배경이나 사건현장을 조사, 분석하여 작품에 반영한다.

 

등장인물의 성격, 줄거리의 전개, 심리묘사, 사회적 배경 등을 구상하여 작품을 쓴다.

신문사, 출판사, 문예지, 문학상, 인터넷을 통해 등단한다.

출판을 위해 저술하거나, 잡지 등의 정기간행물에 연재하기도 한다.

 

다양한 소재와 시대적 배경을 다루며 역사, 추리, 무협, 애정, 전쟁, 과학 등의 한가지 분야를 전문으로 하기도 한다.

저술물에 대한 인세, 원고료, 저작권료를 계약한다.

관련직업

영화시나리오작가

방송작가

번역가

통역가

출판물기획자

 

 

필요 기술 및 지식

소설가가 되기 위해 정해진 준비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에서 관련 교육을 받으면 소설을 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다양한 작품과 작가를 분석하게 되고 습작훈련을 통해 문장력, 표현력 등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함께 소설을 공부하는 동료 및 선후배 등과 학문적 네트워크를 맺으며 소설가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교육보다는 작가적 자질을 스스로 키워나가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 평소 독서와 사색, 글쓰기 연습을 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을 통해 글을 쓰거나 출간 전 연재를 한 다음 책으로 발간하면서 작가로 활동하는 사례들도 있다. 소설가의 경우 여전히 일간지의 신춘문예 당선, 전문지·동인지의 추천, 출판사, 문학잡지 등의 공모전 당선, 혹은 개인 창작집 발표 등을 통해 등단할 수 있다.

 

요즘은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을 통해 작품을 연재한 다음 책을 발간하는 소설가도 늘고 있으며, 웹소설의 인기가 커지면서 책을 발간하지 않고 웹소설로 소설가 활동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출처 : 워크넷
출처:워크넷

관련학과

국어·국문학과,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문예창작과,

스페인어·문학과,언어학과,

 

영미어·문학과,일본어·문학과,

중국어·문학과,철학·윤리학과,

프랑스어·문학과등의 학과가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

자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관련자격 & 훈련정보

www.arko.or.kr    

www.ikwa.org

www.kpw.or.kr

 

임금

조사년도:2020, 임금 하위(25%) 1200만원, 평균(50%) 1800만원, 상위(25%) 20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

66%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소설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학 장르의 경우, 영향력 있는 문예지가 폐간되거나 기업의 사보, 정기간행물 등의 발간이 위축되면서 전반적으로 창작활동이 어려워지고 있다. 문예지나 잡지, 사보 발간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줄고, 인쇄 출판물이 스마트폰 같은 디지털 매체로 상당 부분 대체되면서 문예지 및 잡지 등을 통해 등단할 기회도 다소 줄었다.

 

또한 출판산업 사업체 수가 줄고 매출이 감소하는 점은 문학작가들이 전업작가로 지속적인 활동을 유지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 및 독서인구의 감소, 제작비 상승 등에 따라 도서 발행 부수 및 신간 부수도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만, 과학기술의 발전과 자동화, 로봇화의 반대급부로서 인문학을 중시하는 문화 풍토가 형성되면서 인문학을 중심으로 출판 콘텐츠를 생산, 구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 인쇄출판물이 아니더라도 인터넷 기반의 작가 플랫폼을 통해 작품활동이 가능해지면서 온라인으로 대중과 소통하며 작품을 공유하는 작가들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웹소설 등 인터넷 연재 출판 콘텐츠의 증가와 1인 출판 및 자가출판의 활성화 구축 등으로 그동안 안정적인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웠던 온라인 출판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생의 후반기에 문학계에 등단하고자 하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자 하는 경력 개발 욕구 등에 따라 소설가를 비롯한 작가로 활동하려는 사람들의 수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직업 요약

하는일 등장인물, 사건, 배경 등을 구상하고 주제를 결정하여 일정형식의 소설을 저술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국어·국문학과
기타 아시아어·문학과

기타 유럽어·문학과

독일어·문학과

러시아어·문학과

문예창작과

스페인어·문학과

언어학과

영미어·문학과

일본어·문학과

중국어·문학과

철학·윤리학과

프랑스어·문학과

작가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조사년도:2020
임금 하위(25%) 1200만원
평균(50%) 1800만원
상위(25%) 2000만원
66% 증가(26%)
현상유지(29%)
감소(4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일자리 현황 소설가
관련직업 영화시나리오작가
방송작가
번역가
통역가
출판물기획자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증가(10%) 다소 증가(17%) 유지(30%) 다소 감소(37%) 감소(7%)

 

 한국직업전망

작가

 

하는 일

문학작가는 작품을 집필하여 각종 문예지와 잡지, 신문 등에 발표하거나 책으로 엮어 출판하는 일을 한다. 소설, , 수필, 평론 등의 문학작품을 만들어내며, 자신의 주력 장르에 따라 소설가, 시인, 수필가, 평론가 등으로 불린다. 소설가는 소설의 줄거리나 등장인물을 결정하고 필요한 경우 역사적 배경이나 사건 현장을 조사·분석하여 작품에 반영한다.

 

수필가는 사물, 현상에 대한 느낌, 작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문장형식으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한다. 시인은 자연, 인생 등 다양한 주제를 작가의 주관적이고 독특한 시각으로 관찰하여 함축적인 시적 어구로 정리한다. 아동문학작가는 동화나 동시를 창작하며, 평론가는 문학작품이나 미술, 음악 등 문화예술 작품에 대해 가치를 평가하고 평론을 작성한다. 방송작가는 방송프로그램의 대본을 작성한다.

 

크게는 드라마 대본을 작성하는 드라마작가와 쇼, 코미디, 다큐멘터리 등의 원고를 작성하는 구성작가로 구분된다. 드라마작가는 주제를 선정하여 줄거리를 구성하고 인물별 캐릭터를 만들어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구성작가는 프로 듀서와 협의하여 아이템을 선정하고, 대본, 내레이션 원고 등을 작성한다. 쇼프로그램의 구성 작가일 경우, 원고 작성 외에도 방송 출연진을 섭외하는 일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시나리오작가도 대체로 전문분야를 가지고 일한다. 영상으로 제작될 수 있도록 줄거리, 대사, 장면 묘사 등을 창작해 내는 영화시나리오작가와 무대 위의 조명, 음향효과, 배우들의 움직임 등을 고려하여 연극 대본을 쓰는 희곡작가,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만들고 캐릭터의 성격, 행동, 주변 환경 등 세세한 부분을 창조하는 애니메이션시나리오작가가 있다.

 

그 밖에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를 만들고 게임할 때 나오는 대사, 액션, 상황, 이벤트를 연출하는 게임시나리오 작가가 있다. 작가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을 집필하기도 하지만 직접 현장조사를 나가 자료를 얻기도 한다. 또한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인터뷰 등을 거쳐 작품에 반영한다.

 

따라서 하나의 창작품이 완성되기까지는 상당 기간이 소요된다. 글 쓰는 일을 전업으로 삼아 작가활동에 전념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학교수로 활동하거나 문화센터, 사설학원 등에서 강의를 하거나 출판업을 겸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근무환경

방송작가의 경우 제작진과의 회의, 방송 스케줄에 따라 방송사 내부의 작가실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작품에 필요한 자료 수집을 위해 도서관을 비롯해 다양한 곳을 찾아다니며,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

 

작가는 언제나 새로운 창작품을 발표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타 직업인들에 비해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다. 방송작가의 경우 시청률, 청취율을 높여야 한다는 정신적 압박을 받기도 한다.

 

또한 신문, 잡지에 기고하거나 출판 일정이 정해진 경우 원고마감 시간에 맞춰야 하므로 스트레스가 심하다. 방송작가나 시나리오작가 등은 작업실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지만, 문학작가 등은 자신의 집에서 직접 작업하는 등 작가의 상황에 따라 작업환경은 차이가 있다.

 

[출처:워크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