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와 직업

[진로와 직업] 이용사의 연봉 및 자격조건

반응형

 

 

[진로와 직업] 미용사의 자격 요건과 연봉

□ 필요 기술 및 지식  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미용 관련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대학의 미용 관련 학과에서 관련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직업전문학교, 평생교육원, 사설학원 등을 통해

gmarket.tistory.com

 

□ 필요 기술 및 지식

 

 이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이용기술과 이론을 가르치는 훈련기관이나 숙련된 이발사 밑에서 보조 업무를 하면서 이발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전국에 약 50여 개의 기술계 학원에 3개월, 6개월 그리고 12개월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용사로 종사하기 위해서는 공중위생법상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이용사 자격을 취득해야 하며, 본인의 이용실을 개설할 때는 반드시 시?도지사의 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용사 응시자격은 따로 제한을 두지 않으며, 이용이론, 공중보건학, 소독학, 피부학 그리고 공중위생법규를 다루는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이용사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요즘은 남성도 여성 못지않게 외모에 관심을 가지면서 특히 헤어스타일로 개성을 추구하는 남성이 늘고 있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자료에 따르면 이용 및 미용업의 종사자 수와 사업체 수 모두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종사자 수와 사업체 수 모두, 이용업은 모두 감소하고 있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도 이용실보다는 미용실을 더 찾게 되면서 이용업소 수는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이용사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한국직업전망

이용사 및 미용사

 

 하는 일

이용사 및 미용사는 고객이 원하는 모발의 형태에 대해 상담하고, 다양한 커트 및 파마 종류를 설명해준다. 고객의 얼굴모양과 피부색, 모발의 특성 등을 고려해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추천 한다. 가위나 빗, 염색제 등 각종 미용설비를 사용하여 고객의 머리를 자르고, 염색하거나 파마 하며, 고객이 스스로 왁스나 스프레이, 젤 등을 이용하여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을 조언 한다.

 

 고객의 모발 상태를 확인하여 건강한 모발 관리법 등을 알려주기도 한다. 이용사의 업무 중 미용사와 다른 점은 면도업무로, 미용실에서의 면도는 금지되어 있다. 미용사는 고객의 메이 크업이나 두피관리, 손톱이나 발톱관리 등의 업무를 하기도 한다.

 

 미용사 중에는 연예인이나 유명인 등을 전문적으로 담당하여 헤어스타일을 연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의상코디네이터, 메이크업아티스트 등과 함께 스타의 이미지, 출연작품이나 연출스타일 등을 의논한 후 헤어스타일을 결정한다. 패션쇼나 헤어쇼 등에 참가하여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거나 학교, 문화센터 등에 강의를 나가 학생과 헤어디자이너 지망생들에게 기술을 전수하기도 한다.

 

 근무환경

 근무하는 곳에 따라 근무시간이 다르며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근무할 때가 많다. 규모가 큰 곳은 미용사 간 스케줄을 조절해 휴무일을 쓰는데, 대체로 주말에 근무하고 평일에 쉬는 편이다.

 

 미용실에서 근무할 경우 예약제로 운영하는 곳이 많아 경력을 쌓은 후에는 시간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지만, 보조업무를 하는 경우 문 열기 전에 출근하여 영업 준비를 하고 저녁 늦게까지 일하다가 정리를 마친 후 퇴근하는 등 근무시간이 긴 편이다.

 

근무시간 대부분 서서 일하므로 허리 및 다리에 통증이 수반되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고객 응대에 따른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

 

 직업요약

하는일 주로 남성 고객의 머리카락을 자르고 면도 등의 이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이용사(국가기술) 이용사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조사년도:2020년
임금 하위(25%) 2100만원
평균(50%) 2500만원
상위(25%) 2900만원
62% 증가(10%)
현상유지(43%)
감소(46%)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일자리 현황 이용사
관련직업 미용사
피부 및 체형관리사
네일아티스트
메이크업아티스트
분장사
반려동물미용사
수의사보조원
 

[출처 : 워크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