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19 재택치료 궁금증 Q&A (일반관리군 vs 집중관리군)

반응형

1.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Q. 확진이 되어 재택치료를 하게 되면 어떻게 치료하나요?

A.
오미크론 변이는 중증도가 낮아 무증상, 경증 확진자일 경우, 해열제, 감기약 복용 등 대증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
해 주세요
. 증상이 있다면 진통·해열제, 종합 감기약 등을 복용하세요.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위험군(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일 경우, 먹는 치료제(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할 수 있습니다.

 

Q. 확진이 되어 재택치료를 하게 되면 어떻게 격리하나요?

A.
코로나19 확진이 되면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까지는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출하지 말고 집에서 격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격리 안내는 확진자가 동거인에게도 전달해 주세요.
화장실과 물건 등은 동거인과 반드시 따로 사용하고, 자주 소독해 주세요.

화장실 변기 사용 시, 변기 커버를 닫고 물을 내려 유해 물질이 욕실 내 떠다니지 않도록 조치하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린 후 소독해 주세요.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차 자정(24:00)이 되면 격리는 자동 해제되면, 해제 전에 별도로 검사는 하지 않습니다.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코로나19 증상으로 상담이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

A.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1일 1회 전화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만 11세 이하 소아확진자(예방접종미대상군)의 경우, 1일 2회까지 가능합니다. 이때 상담에 대해 본인이 부담해야 할 부담금은 없습니다.
가까운 의료기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코로나19 증상으로 대면 진료가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

A.
사전예약을 하고 단기 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단기 외래진료센터를 방문 할 때는 도보나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하여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때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코로나19 증상으로 약 처방이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

A.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약 처방을 받을 수 있고, 처방전을 받으면 지정된 약국에서 조제되며 가족 중 공동격리자가 처방의약품을 수령하거나 수령이 어렵다면 배송을 통해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자를 위한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약국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오미크론 대응체계시] 비대면진료/약배달 어플-닥터나우 어떠세요?

2월 7일부터 오미크론 방역체계가 개편되고 확진자의 90%는 재택치료를 받는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오늘 코로나 확진자가 5만 명이 넘어서면서 우리 의료체계도 한계선에 다다르고 이제는 각자

mowda.tistory.com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코로나19 증상으로 야간 상담·처방이 필요하면 어떻게 하나요?

A.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하면 상담과 처방이 가능합니다.
상담센터 연락처는 관할 보건소에서 재택치료 시 발송된 안내 문자를 확인하여 연락해 주세요.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A.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등 증상이 발생하면 ☎119에 연락하세요.

 

 

 

 

 

2.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Q. 재택치료를 받을 때 건강상태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 24시간 상담과 진료, 응급상황 대응이 가능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으로부터 1일 2회 건강 모니터링(전화, 화상통신 등)을 받게 됩니다.
재택치료 시 안내받은 문자의 진료 지원 앱(URL 포함)을 설치해 주세요.
그리고 제공되는 재택치료키트(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해열제, 세척용 소독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하여 매일 건강 정보(체온,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혈당 등)를 입력해 주세요.
입력자료는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서 건강 모니터링을 위해 참고하게 됩니다.
* 소아용 재택치료키트는 요청 시 지자체에서 지급

 

Q. 재택치료 중 증상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① 재택치료키트 안에 있는 약물을 복용해 주세요.
② 필요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건강모니터링을 받으실 때 의약품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대면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단기 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하세요. 센터 방문은 본인이 사전예약 후, 도보,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하여 이동이 가능하며 이때 KF94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재택치료 중 먹는 치료제 복용이 가능한가요?

A.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는 의사의 판단하에 처방이 가능합니다.
투약 대상은 60세 이상, 50대 고위험·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이며 병용 금기약물 복용자, 신장애환자, 중증간장애환자는 투여 금기 또는 투여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Q. 재택치료 중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요?

A.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등 응급상황 관련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료지원 앱 응급전화
☎119 또는 보건소에서 발송한 문자에 안내된 재택 치료 추진단으로 연락해 주세요.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2/10/2022021002224.html

 

셀프 재택치료 시작… ‘이 약’은 꼭 챙겨 놓으세요

인후통엔 소염진통제, 해열은 아세트아미노펜 등 권장 일반관리군 재택치료자라면 소염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등을 준비하는게 좋다. /게티이미지뱅크 오늘(10일)부터 코로나19 중증화 고위험

health.chosun.com

https://www.hani.co.kr/arti/society/health/1030273.html

 

스스로 챙겨야 할 ‘재택치료’…건강·나이·상황별 안내서

10일부터 재택치료자도 ‘집중’·‘일반’으로 구분7일간 침착하게 증상 확인…고열·호흡곤란 주의혼자 사는 일반관리군, 건강 확인할 지인 필요소아는 음식 못 먹거나 코 벌렁임도 위험 증상

www.hani.co.kr

 

반응형